1부 도구의 이해
1장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인공지능의 구성요소
- 머신러닝
- 자연어 처리
- 컴퓨터 감각
- 자동 추론
- 지식 표현
데이터 드리븐 비즈니스
인공지능을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경영을 데이터 드리븐 비즈니스, 즉 데이터 주도 비즈니스라고 한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행위, 이를 바탕으로 어떤 판단을 하는 행위 등을 인간이 아니라 컴퓨터가 하도록 한다는 것이 핵심.
2장 머신러닝이란 무엇인가
머신러닝은 컴퓨터가 데이터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는 것처럼 하는 기술이다.
스스로 학습한다는 의미에 대한 오해
‘자동차의 바퀴가 인간의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한다.’ ≠ ‘자동차의 바퀴와 인간의 다리는 같은 것이다’
작동방식에 따른 유형 분류
- 지도 학습
- 비지도 학습
- 강화 학습
머신러닝 알고리즘과 딥러닝
- DNN(Deep Neural Network) : 딥러닝의 기본 개념. 신경망의 중간층을 깊게 쌓은 것. 딥러닝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이다. 테이블 형식의 데이터를 잘 처리하므로, 엑셀의 표처럼 생긴 데이터가 있고 원하는 결과가 명확하다면 DNN을 활용
- CNN(Covolutional Neural Network) : 그림, 사진, 영상과 같은 시각적 이미지를 주로 처리하는 알고리즘. ‘복잡하다'라는 뜻의 ‘Covolutional’ 이 붙었는데, 무언가를 처리할 때 나누어서 계산하여 그 다음 단계로 넘기기 때문이다.
- RNN(Recurrent Neural Network) : 사람의 말을 알아듣거나 번역 등의 언어를 처리할 때 쓰는 알고리즘. 순서가 중요한 데이터를 처리, 작곡할 때도 사용. ‘반복한다'의 ‘Recurrent’가 쓰인 이유는 단계마다 계속 그 전 단계를 반복하여 학습하기 때문이다. 앞에, 그 앞에, 또 그 앞에라는 순서 개념을 가지고 있고 이전 단계들을 함께 처리한다.
-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 딥러닝 생성에 응용하는 모델. 무언가를 만드는 부분과 만든 것을 평가하는 부분이 서로 대립하면서 성능이 계속 좋아지게 만드는 원리
3장 도구로서의 인공지능
머신러닝이 하는 데이터 분석
- 켄쇼의 리포트 : 자료 검색, 시작 동향 분석, 투자 조언 제공
- IBM의 왓슽 포 온콜로지 : 의료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 제공
어디에나 쓸 수 있는 예측
- 상담 의도 예측 : 고객이 왜 전화를 하는 지 미리 예측해서 고객마다 다른 메뉴를 들려주는건?
- 스팸 전화 필터링
예측으로 하는 진정한 개인화
- 넷플릭스의 개인화 추천
시각 인지력의 활용
- 의료 이미지 판독
- 월마트의 진열대 스캔 로봇
콘텐츠 생성에 활용
- 애니메이션 만들기
- 그림그리기
- 소설 쓰는 인공지능
- 작곡하는 인공지능
- 그림그리는 인공지능
4장 오해 속의 빅데이터
빅데이터는 SNS 분석이 아니다
트위터와 같은 SNS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이에 대한 분석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소개하게 되었고 SNS 텍스트 분석을 빅데이터 분석 자체로 알게 된 것이다. 따지고 보면 SNS 텍스트 분석이라는 빅데이터 분석의 일부이다.
대상이 아닌 수단으로서의 빅데이터
우리는 빅데이터를 빅데이터 ‘기술'로 이해해아한다. 분석한 대상으로서의 그 무엇이 아니라, 예전에는 다루기 힘들었던 아주 큰 데이터도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의 집합으로 인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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